코스 이미지

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위한 웹 성능 최적화 꿀팁 키트 (feat.React)

바쁠 땐 뒷전이다가도

문제가 생겼을 땐 너무나 중요해지는

웹 성능 최적화(Performance Optimization)

당장 신경 쓰지 않아도 서비스는 굴러가기에, 쉽게 뒷전이 됩니다.

그러나 문제가 생겼을 때 잡으려고 하면, 한없이 머리가 아파집니다.

이 강의에서는 '굴러가기만 하면 된다'는 생각에서 진일보하여,

프론트엔드 개발자가 꼭 숙지하면 좋을 여러 최적화 기법을 실습 기반으로 소개합니다.

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위한
웹 성능 최적화 꿀팁키트(feat. React)

강의 특징

최적화할 예제 두 개 갖고 왔습니다
같이 분석하고, 성능을 개선해줍시다!

강의는 예제로 준비한 웹 서비스를 분석하고, 그에 맞는 최적화 기법을 배우는 흐름으로 진행됩니다. 실무에서 유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는 흐름으로 구성하려 노력했으므로, 여러분에게 정말 필요한 때에 여기서 배운 내용이 자연스레 떠오를 거에요!

웹 성능 최적화 관련 자료를 찾아보면 이런저런 이론이나 방법론 등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. (지금 바로 구글링해보세요! 웹 성능 최적화 테크닉 n개 등을 정리한 아티클을 수없이 찾을 수 있습니다.) 이론이 아무리 잘 정리되어 있다 해도, 학습과 동시에 '아, 이건 이런 데 사용하면 되겠구나'라는 생각이 들지 않으면 금세 흥미를 잃게 마련입니다. 이 강의는 그런 점에 유의하며 실습을 준비했어요.

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
특히 추천할게요! feat. React

프론트엔드도 하나의 전문분야로 자리잡혔고, '유망 직무'라는 말이 어색하지가 않습니다. 직무가 인기가 많아질수록 더 많은 사람이 이 분야에 뛰어들 것이고, 유사한 실력을 갖춘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.

이런 상황 속에서 기본기에 충실하면서도 최적화에 대해 미리 고민하고 학습하며 나름의 답을 찾아낸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된다면, 확실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거에요.

연차가 쌓이면 쌓일수록 비즈니스에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싶고, 동료 개발자들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싶고, 또 더 나아가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성능 최적화의 중요성을 꼭! 마음에 새겨주세요.

수강대상

*이 강의는 HTML, CSS, JavaScript, 그리고 React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.
*실습으로 주어지는 서비스들이 모두 React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, 더욱 실감나는 분석을 위해서는 React 지식이 꼭 필요합니다. 튜토리얼 정도는 꼭 진행해본 뒤 수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.

내 손을 거친 프로덕트의 성능을
꼼꼼하게 챙겨주고 싶은 개발자

아이고 내 새끼…👼🏻 까지는 아닐지라도, 나와 우리 동료들이 만든 프로덕트가 고객을 만났을 때 큰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어야 서비스의 의도도, 만들어둔 기능도, 모든 것이 유의미할 것입니다.

코드를 양산하는 것이 아니라 성능에 대해 깊은 고찰을 하며 개발하는 습관을 기르고 싶은 분에게 추천합니다.

남다른 경쟁력을 갖추고 싶은
웹 프론트엔드 개발자

개발을 할 때, 대부분은 성능 최적화를 처음부터 고려하지 않습니다. 일단 구현부터 하고, 문제가 생기면 그제야 '최적화를 하긴 해야겠구나…'생각을 하죠. 그런데 이들 중 최적화에 대한 고민을 놓지 않고, 프로젝트에 실제로 적용해 남다른 기여를 한 사람이 있다면, 그 사람에게 눈이 한 번 더 가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.

성능 최적화에 힘쓴다는 것은 곧 프로젝트의 완성도에 힘쓴다는 의미와도 같습니다. 바쁜 업무 중에 최적화는 쉽게 뒷전이 되지만,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내 손으로 개선해보는 경험을 만들어 경쟁력을 확보하세요. 그러기 위해 이 강의를 적극 활용하세요.

강사소개

유동균 강사님

유동균 강사님

  • 2020 ~ 라인 파이낸셜 플러스 프론트엔드 엔지니어
  • 2019 SSAFY 웹 프로젝트 교육 : Vue.js 프로젝트 제작
  • 2018 ~ 2020 버즈니 프론트엔드 엔지니어
  • 2018 마이크로소프트웨어 393호 JS 주제 기고
  • 2015 ~ 2018 자이엔트 연구원

성능 최적화라는걸 ‘어떻게' 배우는 게 좋은가에 대한 원론적인 고민을 하다가 이 강의를 만들게 되었습니다. 이전에 여러 웹 서비스의 성능을 분석하고, 최적화해본 경험을 돌이켜보니, 이론부터 많이 알려드리기보다 예제 서비스를 직접 분석하고 실습해본다면 웹 성능 최적화에 대해 확실하게 학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

사실 성능 최적화라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, 방법도 다양하지만, 그 중 핵심적인 것들을 모아 놨고, 단순히 최적화 기법만이 아닌 브라우저의 동작 원리와 성능의 분석 방법 등 웹 프론트엔드 개발에 뼈가 되고 살이 되는 것들도 알려주니 열심히 학습해주세요. 질문은 언제나 환영할게요!

우리, 카카오톡 친구해요!

  • 프로그래머스 교육 카카오 채널을 만들었어요. 여기를 눌러, 친구 추가를 해주세요. 신규 교육 과정 소식은 물론 다양한 이벤트 소식까지 가장 먼저 알려드립니다.

질문 & 답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