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설명

수열 S가 주어질 때, 이 수열의 연속된 부분 수열 중 지그재그 수열 길이의 최댓값을 구하려 합니다.

지그재그 수열이란 첫 번째 원소부터 인접한 원소의 차이가 증가 → 감소 → 증가 → 감소 ... 혹은 감소 → 증가 → 감소 → 증가 ... 순으로 나타나는 수열을 말합니다. 단, 수열의 길이는 3 이상이어야 합니다.

예를 들어 수열이 [ 2, 5, 7, 3, 4, 6, 1, 8, 9]인 경우, 연속된 부분 수열 [5, 7, 3, 4]가 부분 수열 중 가장 긴 지그재그 수열이 됩니다.

부분 수열 중 가장 긴 지그재그 수열의 길이를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 구조를 작성했습니다.

1. 각 숫자가 바로 이전 숫자보다 증가했는지, 혹은 감소했는지 표시한 배열을 만듭니다.
  1-1. "증가"는 "INC", "감소"는 "DEC"로 표시합니다.
  1-2. 첫 번째 숫자는 증가도, 감소도 하지 않았다는 의미에서 -1로 표시합니다.

2. 1단계에서 만든 증가, 감소 배열을 이용해 각 숫자를 마지막으로 하는 지그재그 수열 중 가장 긴 것의 길이를 담은 배열을 만듭니다.
  2-1. 바로 전 숫자가 "증가"이고 현재 숫자가 "감소"이거나, 전 숫자가 "감소"이고 현재 숫자가 "증가"이면,
       현재 숫자를 마지막으로 하는 지그재그 수열 중 가장 긴 것의 길이는 (바로 전 숫자를 마지막으로 하는 지그재그 수열중 가장 긴 것의 길이 + 1)입니다.
  2-2. 그렇지 않으면 현재 숫자를 마지막으로 하는 지그재그 수열 중 가장 긴 것의 길이는 2입니다.
  2-3. 단, 첫 번째 숫자의 길이는 1로 초기화합니다.

3. 2단계에서 구한 배열에 담긴 값 중 최댓값이 부분 수열 중 가장 긴 지그재그 수열의 길이입니다.
  3-1. 만약 최댓값이 2라면 0을 return 합니다.
  3-2. 그 외에는 최댓값을 return 합니다.

수열이 담긴 배열 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길이가 3 이상인 부분 수열 중 가장 긴 지그재그 수열의 길이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하려 합니다. 위 구조를 참고하여 코드가 올바르게 동작할 수 있도록 빈칸에 주어진 func_a, func_b, func_c 함수와 매개변수를 알맞게 채워주세요.


매개변수 설명

수열이 담긴 배열 S가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

  • S의 길이는 3 이상 100 이하입니다.
  • S의 원소는 1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이며, 같은 숫자가 중복해서 나타나지 않습니다.

return 값 설명

길이가 3 이상인 부분 수열 중 가장 긴 지그재그 수열의 길이를 return 해주세요.

  • 만약 지그재그 수열이 없다면 0을 return 해주세요.

예제
S return
[2, 5, 7, 3, 4, 6, 1, 8, 9] 4
[4, 3, 2, 1, 10, 6, 9, 7, 8] 7
[1, 2, 3, 4, 5] 0
예제 설명

예제 #1
문제 예제와 같습니다.

예제 #2
[2, 1, 10, 6, 9, 7, 8]이 부분 수열 중 가장 긴 지그재그 수열입니다.

예제 #3
부분 수열중 지그재그 수열이 없습니다.

  • 빈칸 채우기는 이미 완성된 코드 중 빈칸에 알맞은 코드를 입력하는 문제 타입입니다.
  • 빈칸을 제외한 기본 코드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.
  • 빈칸을 채우지 않을 경우, 실행 결과에 에러 메시지가 표시됩니다.
실행 결과 실행 중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