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escription

춘식이는 트리의 1번 노드에 숫자 1, 2, 3 중 하나씩을 계속해서 떨어트려 트리의 리프 노드1에 숫자를 쌓는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
아래 그림은 게임의 예시를 나타냅니다.

railroad.jpg

  • 트리의 모든 간선은 부모 노드가 자식 노드를 가리키는 단방향 간선입니다.
  • 모든 부모 노드는 자식 노드와 연결된 간선 중 하나를 길로 설정합니다.
    • 실선 화살표는 길인 간선입니다.
    • 점선 화살표는 길이 아닌 간선입니다.
  • 모든 부모 노드는 자신의 자식 노드 중 가장 번호가 작은 노드를 가리키는 간선을 초기 길로 설정합니다.

[게임의 규칙]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1. 1번 노드(루트 노드)에 숫자 1, 2, 3 중 하나를 떨어트립니다.
  2. 숫자는 길인 간선을 따라 리프 노드까지 떨어집니다.
  3. 숫자가 리프 노드에 도착하면, 숫자가 지나간 각 노드는 현재 길로 연결된 자식 노드 다음으로 번호가 큰 자식 노드를 가리키는 간선을 새로운 길로 설정하고 기존의 길은 끊습니다.
    • 만약 현재 길로 연결된 노드의 번호가 가장 크면, 번호가 가장 작은 노드를 가리키는 간선을 길로 설정합니다.
    • 노드의 간선이 하나라면 계속 하나의 간선을 길로 설정합니다.
  4. 원하는 만큼 계속해서 루트 노드에 숫자를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.
    • 단, 앞서 떨어트린 숫자가 리프 노드까지 떨어진 후에 새로운 숫자를 떨어트려야 합니다.

[게임의 목표]는 각각의 리프 노드에 쌓인 숫자의 합을 target에서 가리키는 값과 같게 만드는 것입니다.
예를 들어, target이 [0, 0, 0, 3, 0, 0, 5, 1, 2, 3]일 경우 아래 표와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.

노드 번호 노드에 쌓인 숫자의 합
1 0
2 0
3 0
4 3
5 0
6 0
7 5
8 1
9 2
10 3

target대로 리프 노드에 쌓인 숫자의 합을 맞추기 위해서는 [2, 1, 2, 2, 1, 3, 3]순으로 숫자를 떨어트리면 됩니다.

아래 두 그림은 순서대로 1, 2번째 숫자 [2, 1]을 떨어트린 뒤의 길 상황을 나타냅니다.
railroad21.jpg

  • 숫자 2는 떨어지면서 1번 노드와 2번 노드를 지나갔습니다.
    • 1번 노드는 3번 노드를 가리키는 간선을 길로 설정합니다.
    • 2번 노드는 5번 노드를 가리키는 간선을 길로 설정합니다.
  • 숫자 1은 떨어지면서 1번 노드, 3번 노드, 6번 노드를 지나갔습니다.
    • 1번 노드는 3번 노드보다 번호가 큰 노드를 가리키는 간선이 없으므로 다시 2번 노드를 가리키는 간선을 길로 설정합니다.
    • 3번 노드는 간선이 하나이므로 계속해서 6번 노드를 가리키는 간선을 길로 설정합니다.
    • 6번 노드는 9번 노드를 가리키는 간선을 길로 설정합니다.

아래 두 그림은 순서대로 3, 4번째 숫자 [2, 2]를 떨어트린 뒤의 길 상황을 나타냅니다.
railroad2122.jpg

아래 세 그림은 순서대로 5, 6, 7번째 숫자 [1, 3, 3]을 떨어트린 뒤의 길 상황을 나타냅니다.
railroad2122133.jpg

각 리프 노드에 쌓인 숫자를 모두 더해 배열로 나타내면 target과 같습니다.

트리의 각 노드들의 연결 관계를 담은 2차원 정수 배열 edges, 각 노드별로 만들어야 하는 숫자의 합을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target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이때, target 대로 리프 노드에 쌓인 숫자의 합을 맞추기 위해 숫자를 떨어트리는 모든 경우 중 가장 적은 숫자를 사용하며 그중 사전 순으로 가장 빠른 경우를 1차원 정수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만약, target대로 숫자의 합을 만들 수 없는 경우 [-1]을 return 해주세요.


제한사항
  • 1 ≤ edges의 길이 ≤ 100
    • edges[i]는 [부모 노드 번호, 자식 노드 번호] 형태로, 단방향으로 연결된 두 노드를 나타냅니다.
      • 1 ≤ 노드 번호 ≤ edges의 길이 + 1
    • 동일한 간선에 대한 정보가 중복해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  • 항상 하나의 트리 형태로 입력이 주어지며, 잘못된 데이터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.
    • 1번 노드는 항상 루트 노드입니다.
  • target의 길이 = edges의 길이 + 1
    • target[i]는 i + 1번 노드에 쌓인 숫자의 합으로 만들어야 하는 수를 나타냅니다.
      • 0 ≤ 리프 노드의 target값 ≤ 100
      • 리프 노드를 제외한 노드의 target값 = 0
    • target의 원소의 합은 1 이상입니다.

입출력 예
edges target result
[[2, 4], [1, 2], [6, 8], [1, 3], [5, 7], [2, 5], [3, 6], [6, 10], [6, 9]] [0, 0, 0, 3, 0, 0, 5, 1, 2, 3] [1, 1, 2, 2, 2, 3, 3]
[[1, 2], [1, 3]] [0, 7, 3] [1, 1, 3, 2, 3]
[[1, 3], [1, 2]] [0, 7, 1] [-1]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
문제 예시와 같습니다. 위의 설명처럼 [2, 1, 2, 2, 1, 3, 3]순으로 숫자를 떨어트리면 target과 같게 만들 수 있지만, 가장 적은 숫자를 사용하며 그중 사전 순으로 가장 빠른 경우는 [1, 1, 2, 2, 2, 3, 3]입니다.

입출력 예 #2

[3, 2, 1, 1, 3]순으로 숫자를 떨어트리거나 [1, 1, 1, 1, 2, 1, 3]순으로 숫자를 떨어트려도 target과 같게 만들 수 있지만, 가장 적은 숫자를 사용하며 그중 사전 순으로 가장 빠른 경우는 [1, 1, 3, 2, 3]입니다.

railroad ex2.jpg

입출력 예 #3

예제 3번의 트리는 주어지는 edges의 순서만 다를 뿐, 예제 2번과 같은 트리입니다. 2번 노드에 쌓인 숫자의 합을 7로 만들면서 3번 노드에 쌓인 숫자의 합을 1로 만들도록 숫자를 떨어트리는 방법은 없습니다.
따라서 [-1]을 return 해야 합니다.


  1. 리프 노드는 자식 노드가 없는 노드를 뜻합니다. 

Result Stop
Result of [Run Test] or [Submit] will be displayed her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