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설명
다음은 어느 의류 쇼핑몰에 가입한 회원 정보를 담은 USER_INFO
테이블과 온라인 상품 판매 정보를 담은 ONLINE_SALE
테이블 입니다. USER_INFO
테이블은 아래와 같은 구조로 되어있으며 USER_ID
, GENDER
, AGE
, JOINED
는 각각 회원 ID, 성별, 나이, 가입일을 나타냅니다.
Column name | Type | Nullable |
---|---|---|
USER_ID | INTEGER | FALSE |
GENDER | TINYINT(1) | TRUE |
AGE | INTEGER | TRUE |
JOINED | DATE | FALSE |
GENDER
컬럼은 비어있거나 0 또는 1의 값을 가지며 0인 경우 남자를, 1인 경우는 여자를 나타냅니다.
ONLINE_SALE
테이블은 아래와 같은 구조로 되어있으며 ONLINE_SALE_ID
, USER_ID
, PRODUCT_ID
, SALES_AMOUNT
, SALES_DATE
는 각각 온라인 상품 판매 ID, 회원 ID, 상품 ID, 판매량, 판매일을 나타냅니다.
Column name | Type | Nullable |
---|---|---|
ONLINE_SALE_ID | INTEGER | FALSE |
USER_ID | INTEGER | FALSE |
PRODUCT_ID | INTEGER | FALSE |
SALES_AMOUNT | INTEGER | FALSE |
SALES_DATE | DATE | FALSE |
동일한 날짜, 회원 ID, 상품 ID 조합에 대해서는 하나의 판매 데이터만 존재합니다.
문제
USER_INFO
테이블과 ONLINE_SALE
테이블에서 2021년에 가입한 전체 회원들 중 상품을 구매한 회원수와 상품을 구매한 회원의 비율(=2021년에 가입한 회원 중 상품을 구매한 회원수 / 2021년에 가입한 전체 회원 수)을 년, 월 별로 출력하는 SQL문을 작성해주세요. 상품을 구매한 회원의 비율은 소수점 두번째자리에서 반올림하고, 전체 결과는 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해주시고 년이 같다면 월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.
예시
예를 들어 USER_INFO
테이블이 다음과 같고
USER_ID | GENDER | AGE | JOINED |
---|---|---|---|
1 | 1 | 26 | 2021-06-01 |
2 | NULL | NULL | 2021-06-25 |
3 | 0 | NULL | 2021-06-30 |
4 | 0 | 31 | 2021-07-03 |
5 | 1 | 25 | 2022-01-09 |
6 | 1 | 33 | 2022-02-14 |
ONLINE_SALE
이 다음과 같다면
ONLINE_SALE_ID | USER_ID | PRODUCT_ID | SALES_AMOUNT | SALES_DATE |
---|---|---|---|---|
1 | 1 | 54 | 1 | 2022-01-01 |
2 | 1 | 3 | 2 | 2022-01-25 |
3 | 4 | 34 | 1 | 2022-01-30 |
4 | 6 | 253 | 3 | 2022-02-03 |
5 | 2 | 31 | 2 | 2022-02-09 |
6 | 5 | 35 | 1 | 2022-02-14 |
7 | 5 | 57 | 1 | 2022-02-18 |
2021년에 가입한 회원은 USER_ID
가 1, 2, 3, 4 인 회원들로 총 4명 입니다. ONLINE_SALE
테이블에서 해당 회원들에 대한 판매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.
ONLINE_SALE_ID | USER_ID | PRODUCT_ID | SALES_AMOUNT | SALES_DATE |
---|---|---|---|---|
1 | 1 | 54 | 1 | 2022-01-01 |
2 | 1 | 3 | 2 | 2022-01-25 |
3 | 4 | 34 | 1 | 2022-01-30 |
5 | 2 | 31 | 2 | 2022-02-09 |
그러므로 년, 월 별로 상품을 구매한 회원수와 상품을 구매한 회원의 비율을 구하고 결과를 정렬하면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.
YEAR | MONTH | PURCHASED_USERS | PUCHASED_RATIO |
---|---|---|---|
2022 | 1 | 2 | 0.5 |
2022 | 2 | 1 | 0.3 |